프로그래밍 정리/GameStudy

[GameStudy - c++] printf, scanf 서식 지정자, 특수문자, 트라이그래프 시퀀스

주누다 2015. 7. 1. 00:27
반응형

특수문자(이스케이프 시퀀스, Escape Sequence)

 특수문자

기능 

\a

경고음

\b 

백스페이스 - Backspace 

\f 

폼 피드 - Form Feed :  프린트 제어시 다음 페이지로 넘기는 기능 

\n 

개행 - New Line 

\r 

캐리지 리턴 - Carriage Return : 커서의 위치를 커서가 위치한 줄의 맨 앞으로 위치하는 기능 

\t

수평 탭 

\v 

수직 탭 

\' 

작은 따옴표 출력 

\" 

큰 따옴표 출력 

\? 

물음표 출력 

\\ 

역슬래쉬 출력 

\ooo 

아스키 문자 8진수 출력 

\xhhh 

아스키 문자 16진수 출력 

※ \f와 \v는 프린터 출력을 위해 정의된 특수문자




Trigraph Sequence(트라이그래프 시퀀스)

- 트라이그래프 시퀀스는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연결해놓은 세 개의 문자를 뜻함.

- [] | \ ^ # ~ 이러한 문자들은 시스템 상에서 쉽게 입력이 가능한 문자들이지만,

 일부 시스템 중에서 이런 문자들의 표현을 제한시켜 놓은 경우가 있음

- ANSI 표준에서 위의 문자들을 제한없이 표현할 수 있게 정의해 놓은 것이 바로 트라이그래프 시퀀스


TRIGRAPH

출력 

??- 

??= 

??! 

??' 

??/ 

??( 

??) 





서식문자

 서식문자

출력대상(자료형)

출력 형태 

%d 

char, short, int 

부호 있는 10진수 정수 

%ld 

long 

부호 있는 10진수 정수 

%lld 

long long 

부호 있는 10진수 정수 

%u 

unsigned int 

부호 없는 10진수 정수 

%o 

unsigned int 

부호 없는 8진수 정수 

%x, %X 

unsigned int 

부호 없는 16진수 정수 

%f 

float, double 

10진수 방식의 부동소수점 실수

%Lf 

long double 

10진수 방식의 부동소수점 실수 

%e, %E 

float, double 

e 또는 E 방식의 부동소수점 실수 

%g, %G 

float, double 

값에 따라 %f와 %e 사이에서 선택 

%c 

char, short, int 

값에 대응하는 문자 

%s 

char* 

문자열 

%p 

void* 

포인터의 주소값 


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