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 정리/Unity

[Unity - 유니티] 래그돌(Ragdoll) - Create Ragdoll, Character Joint

주누다 2014. 6. 10. 03: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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래그돌(Ragdoll)

- 래그돌은 말그대로 "헝겁인형"을 의미.


- FPS 또는 TPS 게임에서 총격 중 사망했을 때 "헝겁인형처럼 죽는다"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.


- 캐릭터가 사망했을 때 미리 정의된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는 것이 아닌

자연스럽게 주저 앉거나 쓰러지는 효과를 연출할때 쓰는 방법.


- 래그돌은 3D 모델을 Scene뷰에 가져와 

메뉴의 "GameObject -> Create Others -> Ragdoll"을 선택해 "Create Ragdoll"창을 통해서 만들 수 있음.


- "Create Ragdoll" 창에서 본(Bone)을 하나씩 연결해서 만들어야함.


- "Create Ragdoll" 창에서 연결한 본 맵핑(Bone Mapping) 정보를 토대로 

각 관절 단위로 Capsule Collider와 Rigidbody 컴포넌트가 추가되며

관절과 관절 사이는 Character Joint 컴포넌트로 연결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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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Joint 컴포넌트

- Joint 컴포넌트는 서로 분리된 게임오브젝트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함.

- Hinge, Fixed, Spring, Character, Configureable Joint가 있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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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Y축을 옮겨 공중에 띄워놓고 애니에미션 컴포넌트를 끄고 

실행시 바닥으로 떨어지며 자연스럽게 관절이 꺾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.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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