래그돌(Ragdoll)
- 래그돌은 말그대로 "헝겁인형"을 의미.
- FPS 또는 TPS 게임에서 총격 중 사망했을 때 "헝겁인형처럼 죽는다"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.
- 캐릭터가 사망했을 때 미리 정의된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는 것이 아닌
자연스럽게 주저 앉거나 쓰러지는 효과를 연출할때 쓰는 방법.
- 래그돌은 3D 모델을 Scene뷰에 가져와
메뉴의 "GameObject -> Create Others -> Ragdoll"을 선택해 "Create Ragdoll"창을 통해서 만들 수 있음.
- "Create Ragdoll" 창에서 본(Bone)을 하나씩 연결해서 만들어야함.
- "Create Ragdoll" 창에서 연결한 본 맵핑(Bone Mapping) 정보를 토대로
각 관절 단위로 Capsule Collider와 Rigidbody 컴포넌트가 추가되며
관절과 관절 사이는 Character Joint 컴포넌트로 연결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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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Joint 컴포넌트
- Joint 컴포넌트는 서로 분리된 게임오브젝트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함.
- Hinge, Fixed, Spring, Character, Configureable Joint가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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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Y축을 옮겨 공중에 띄워놓고 애니에미션 컴포넌트를 끄고
실행시 바닥으로 떨어지며 자연스럽게 관절이 꺾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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